1. JavaScript
: 명령형, 함수형, 프로토타입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을 지원하는 멀티 패러다임 프로그래밍 언어
: JS는 객체 기반의 언어이며 자바스크립트를 이루고 있는 거의 모든 것이 객체라고 할 수 있다.
: 원시 타입의 값을 제외한 나머지 값들(함수 , 배열 , 정규 표현식 등)은 모두 객체라고 할 수 있다.
2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
: 여러 개의 독립적 단위, 즉 객체의 집합으로 프로그램을 표현하려는 프로그래밍 패러다임
: 실세계의 실체를 인식하는 철학적 사고를 프로그래밍에 접목하려는 시도에서 시작함
: 실체는 특징이나 속성을 나타내는 속성(어트리뷰트 / 프로퍼티)
: 추상화는 다양한 속성 중에서 필요한 속성만 간추려 내어 표현하는 것
ex) "이름"과 "주소"라는 속성을 갖는 person 객체
const person = {
name : "Lee",
address : "Seoul"
};
console.log(person);
: 속성을 통해 여러 개의 값을 하나의 단위로 구성한 복합적인 자료구조를 객체라고 할 수 있다.
: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은 객체의 상태를 나타내는 데이터와 상태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동작을 하나의 논리적인 단위로 묶어 생각할 수 있음
: 프로퍼티 = 객체의 상태 데이터 / 동작 = 메서드
3. 상속과 프로토타입
: 상속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으로, 어떤 객체의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다른 객체가 상속받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말함.
: JS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하여 불필요한 중복을 제거함. 즉, 기존의 코드를 적극적으로 재사용하는 것.
function Circle(radius) {
this.radius = radius;
this.getArea = function () {
return Math.PI * radius ** 2;
};
}
// 각각의 인스턴스 생성
const circle1 = new Circle(1);
const circle2 = new Circle(2);
: JS는 프로토타입을 기반으로 상속을 구현함
// 생성자 함수
function Circle(radius) {
this.radius = radius;
};
// getArea를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해서 사용가능하도록 프로토타입에 추가함
Circle.prototype.getArea = function () {
return Math.PI * radius ** 2;
};
// 인스턴스 생성
const circle1 = new Circle(1);
const circle2 = new Circle(2);
console.log(circle1.getArea === circle2.getArea); // true , but 값은 다름
4. 프로토타입 객체
: 프로토타입은 어떤 객체의 상위 객체의 역할을 하는 객체로, 다른 객체에 공유 프로퍼티를 제공한다.
: 프로토타입을 상속받은 하위 객체는 상위 객체의 프로퍼티를 자신의 프로퍼티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.
: 모든 객체는 [ [ Prototype ] ] 이라는 내부 슬롯을 가지며 이 내부 슬롯의 값은 프로토타입의 참조다.
: 모든 객체는 하나의 프로토타입을 갖으며 모든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와 연결되어 있다.
*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
: 모든 객체는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자신의 프로토타입, 즉 [ [ Prototype ] ] 내부 슬롯에 간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.
: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는 상속을 통해 사용됨. 즉, Object.prototype의 프로퍼티다.
* Object.prototype = 모든 객체는 프로토타입의 계층 구조인 프로토타입 체인에 묶여 있다. 이 때 Object.prototype은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이다.
*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통해 프로토타입에 접근하는 이유
: 상호 참조에 의해 프로토타입 체인이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임.
: 프로토타입 체인은 단방향 링크드 리스트로 구현되어야 함. 즉 검색 방향이 무조건 한쪽 방향으로만 흘러가야 함.
: 그러나 서로가 자신의 프로토타입이 되는 비정상적인 프로토타입 체인이 만들어지면 종점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무한루프에 빠질 수 있음.
* __proto__ 접근자 프로퍼티를 코드 내에서 직접 사용하는 권장되지 않음
: 모든 객체가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. (직접 상속을 통해 Object.prototype을 상속받지 않는 객체 생성 가능하기 때문)
* 함수 객체의 prototype 프로퍼티
: 함수 객체만이 소유하는 prototype 프로퍼티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의 프로토타입을 가리킴
(function () {} ).hasOwnProperty('prototype'); // true
// 일반 객체는 prototype 프로퍼티 소유하지 않음
( {} ).hasOwnProperty('prototype'); // false
*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
: 모든 프로토타입은 constructor 프로퍼티를 갖음. 이 프로퍼티는 prototype 프로퍼티로 자신을 참조하고 있는 생성자 함수를 가리킨다.
5.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의 생성자 함수와 프로토타입
: 리터럴 표기법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는 방식임. <=>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인스턴스
// 객체 리터럴
const obj = {};
// 함수 리터럴
const add = function (a,b) { return a + b; };
// 배열 리터럴
const arr = [1, 2, 3];
// 정규 표현식 리터럴
const regexp = /is/ig;
: 리터럴 표기법에 의해 생성된 객체도 상속을 위해 프로토타입이 필요함
: 프로토타입과 생성자 함수는 단독으로 존재할 수 없고 언제나 쌍으로 존재함.
6. 프로토타입의 생성 시점
: 프로토타입은 생성자 함수가 생성되는 시점에 더불어 생성됨
* 전역 객체 : 코드가 실행되기 이전 단계에 JS 엔진에 의해 생성되는 특수한 객체
클라이언트에서는 window, node.js에서는 global 객체를 의미함
7. 프로토타입 체인
: JS는 객체의 프로퍼티에 접근하려고 할 때 해당 객체에 접근하려는 프로퍼티가 없으면 [ [ Prototype ] ] 내부 슬롯의 참조를 따라 자신의 부모 역할을 하는 프로토타입의 프로퍼티를 순차적으로 검색하는데 이를 프로토타입 체인이라고 함
: JS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상속을 구현하는 메커니즘이다.
: Object.prototype을 프로토타입 체인의 종점이라 한다.
: 프로토타입 체인은 상속과 프로퍼티 검색을 위한 메커니즘
<=> 프로퍼티가 아닌 식별자는 스코프 체인에서 검색함
: 스코프 체인은 식별자 검색을 위한 메커니즘
8. 오버라이딩과 프로퍼티 섀도잉
: 오버라이딩이란 상위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메서드를 하위 클래스가 재정의하여 사용하는 방식
: 오버로딩이란 함수의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의 타입 또는 개수가 다른 메서드를 구현하고 매개변수에 의해 메서들르 구별하여 호출하는 방식이다.
: JS는 오버로딩을 지원하지ㅇ낳지만 arguments 객체를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.
: 프로퍼티 섀도잉이란 상속 관계에 의해 프로퍼티가 가려지는 현상을 의미함.
9. 프로토타입 교체
: 프로토타입은 임의의 다른 객체로 변경 가능함. 즉 부모 객체인 프로토타입을 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함.
: 그러나 번거로우므로 직접 교체하지 않는 것이 좋다.
: 직접 상속이 더 편리하고 안전하므로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함.
10. instanceof 연산자
: 이항연산자로서 좌변에 객체를 가리키는 식별자, 우변에 생성자 함수를 가리키는 식별자를 피연산자로 받음
: 우변의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좌변의 객체의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면 true, 그렇지 않으면 false로 평가됨.
: 생성자 함수의 prototype에 바인딩된 객체가 프로토타입 체인 상에 존재하는 지 확인할 때 사용함
객체 instanceof 생성자 함수
11. 직접 상속
1) Object.create에 의한 직접 상속
: 명시적으로 프로토타입을 지정하여 새로운 객체를 생성함
2) 객체 리터럴 내부에서 __proto__에 의한 직접 상속
const myProto = { x : 10 };
const obj = {
y: 20;
__proto__: myProto
};
12. 정적 프로퍼티 / 메서드
: 생성자 함수로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아도 참조/호출할 수 있는 프로퍼티/메서드를 말한다.
13. 프로퍼티 존재 확인
1) in 연산자
: 객체 내에 특정 프로퍼티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함.
key in object
2) Object.prototype.hasOWnProperty 메서드
const person = { name : "Lee" };
console.log(Reflect.has(person, 'name')); // true
console.log(person.prototype.hasOwnProperty('name'); // true
14. 프로퍼티 열거
1) for ... in 문
for (변수 선언문 in 객체) { ... }
for (const key in person ) {
console.log( key + ':' + person[key]);
};
// name : Lee
// address : seoul
2) Object.keys/values/entries 메서드
: Object.key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를 배열로 반환함
console.log(Object.keys(person));
// ["name" , "address"]
: Object.value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값을 배열로 반환함
console.log(Object.values(person));
// ["Lee", "Seoul"]
: Object.entries 메서드는 객체 자신의 열거 가능한 프로퍼티 키와 값의 쌍의 배열을 배열에 담아 반환함
console.log(Object.entries(person));
// [ ["name", "Lee"] , ["address", "Seou;"]]
Object.entries(person).forEach(([key,value]) => console.log(key, value));
/*
name Lee
address Seoul
*/
'프로그래밍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모딥다] JS (11) - 빌트인 객체 (0) | 2025.01.03 |
---|---|
[모딥다] JS (10) - strict mode (1) | 2024.12.26 |
[모딥다] JS (8) - 함수와 일급객체 (0) | 2024.12.22 |
[모딥다] JS (7) - 생성자 함수에 의한 객체 생성 (0) | 2024.12.20 |
[모딥다] JS (6) - 프로퍼티 어트리뷰트 (0) | 2024.12.19 |